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원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기』 발표회

창원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발표회

일시 : 20161115()오전10~ 11

장소 : 구산초등학교 강당(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수정38)

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10

인사말

: 구산초등학교장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10:10~10:20

축사

: 수정마을이장 마을 주민

 

10:20~10:25

활동 슬라이드 상영

 

10:25~10:50

활동 학생 소감 발표

 

10:50~11:00

마무리 및 단체사진 촬영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년 동안 지역의 현안이 있었던 창포만과 진동만 근처에 사는 어린이들과 함께 생태모니터링을 통해 관찰하고 그린 생물들을 바탕으로 원바다생물도감1우해牛海 어린이 어담漁談 창원바다생물도감2안목섬 어린이들의 고둥이야기를 만들어 우리지역 바다를 재조명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올해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해안인접지역 아동, 청소년 교육복지 확충을 위한 해양환경교육 지원사업 4()4()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사업일환으로 수정만 근처에 사는 구산초등학교 어린이들과 함께 마산합포구 구산면 수정마을 바다와 논, 둠벙, 하천에서 생태모니터링을 통해 관찰하고 그린 그림들을 바탕으로 창원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도감에는 수정만 수정마을 바다와 논, 둠벙, 하천에서 살아가고 있는 생물과 마을에 찾아오는 제비와 귀제비의 생태를 조사하고, 마을의 옛문화와 유물을 찾아다니면서 재발견한 관찰기록과 생태문화지도를 실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모니터링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구산초등학교 강당에서 살아가고 있는 귀제비들을 관찰하고, 수정만과 수정천이 만나는 기수역에서 멸종위기종인 기수갈고둥을 발견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부록으로는 구산면 수정마을에 대한 문헌적 설명과 지역문화연구원의 문화답사기, 아이들이 그린 구산면 바다의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수록하였습니다.

이 도감은 사람들의 편리와 개발로 인해 매립이 되면서 창원의 바다와 섬의 형태가 점점 변해가는 요즘, 아이들의 눈과 귀, 가슴으로 마을 구석구석을 돌면서 마을의 과거와 현재, 주민들의 삶과 역사를 고스란히 느끼며 그려낸 기록들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기획되고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우리단체는 1115()오전10~11, 구산초등학교 강당에서 학부모님과 수정마을 주민을 모시고 창원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기도감 발표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꼭 참석하시어 그동안 활동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을 더욱 잘 알게 되고, 무한한 애정을 가지게 된 아이들에게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단체는 창원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기를 단체에 한해 무료로 배포하고자 합니다. 이 책자를 원하는 단체는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으로 연락을 주시면 우편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배부 책자: 1개 단체 1, 50권 배포, 택배비는 개별부담 ☎055-273-9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