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원시 동읍 월잠리 주남저수지와 봉암갯벌 기수역에 날아든 황새

우리나라에서는 사라졌다는 황새가 다시 나타난 것은 지난 2014년 김해 화포천과 봉하마을 이었다. 암컷이라 봉순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다음해 울산 태화강에서 또 한마리의 수컷 황새가 나타나 울산이라 불렀다.

봉순이는 20152016년에도 김해 화포천과 봉하를 찾았다. 2017년 황새 봉순이는 창원시 동읍 월잠리 주남저수지에 왔다.

주남저수지는 김해 화포천과 봉하마을과는 10이내거리에 있다. 그런데도 김해로 가지 않고 지난 6일 주남저수지를 찾아 일주일 이상 머무르고 있다.

12일에는 주남저수지에서 자고 일어나 인근에 있는 봉암갯벌을 찾아가 먹이활동을 했는데, 봉순이와 울산이가 봉암갯벌 기수역에서 먹이활동을 한 곳은 창원시가 낚시금지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행정예고를 낸 지역이기도해 더욱 의미가 크다.

황새 봉순이는 한국에서 고향이나 마찬가지인 김해에 가지 않고 왜 주남저수지에 머물까?

봉순이가 찿았던 김해 화포천은 생태계와 친환경농업이 10여년 동안 이루어져 온 봉하마을이 주변에 펼쳐져 황새의 먹이가 되는 미꾸라지 등이 풍부했다. 그런데 지난해 농림식품부의 농업진흥구역해제 문제로 인하여 지역주민들이 친환경농업을 포기하겠다는 의사표시로 논갈이를 해버렸고 게다가 화포천의 수위가 높아 황새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이 되어버린게 이유라고 추측된다. 결국 봉순이가 김해 화포천과 봉하마을에 가고싶어도 갈 수 없는 실정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지만 주남저수지는 아직 AI로 인하여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어 주변이 소음발생 등 교란원인이 없어 매우 평화로운 환경이 종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주남저수지 수위가 낮게 유지(창원시 산남저수지 유휴저수지 자원화사업을 위하여 주남저수지 물빼기 작업중)되고 있으며 탐조대 앞 무논 등이 황새가 먹이 활동을 하기에 매우 양호한 먹이터가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농번기를 앞두고 있어 농민들의 본격적인 영농활동이 시작되면 주남저수지에 물을 가두고 황새 봉순이와 울산이가 주남저수지를 떠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3 8일 주남저수지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있는 황새

↓312일 봉암갯벌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있는 황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