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 징검다리, 하천에서 놀자’사업-5월 하천 생태모니터링

   

   

↑창원천 중류- 봉곡중학교 하천 생태모니터링

511() 가음정천 중류에서 남산중학교, 517() 토월천 중류에서 창원남고등학교, 522() 창원천 중류에서 봉곡중학교, 523() 가음정천 상류에서 대방중학교 학생들이 하천에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수질 전문강사와 함께 각 하천에서 현장측정장비를 활용해 수질조사를 하고 하천 자연도 평가서를 작성했습니다. 각 학교가 수질을 조사하는 지점은 3개의 지점으로 우수관을 통해 하천으로 오수가 유입되는 지점을 기준으로 상·하류에서 pH, 전기전도기,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DO(용존산소량) 측정기를 활용해 수질을 조사하고 수심, 유속, 유량을 측정했습니다.

5월부터는 학생들 스스로가 각 하천에서 수질을 조사하고, 수생식물 전문강사와 함께 하천 주변에 있는 식물을 관찰하고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각 하천에는 포클레인을 이용해 작년 10월에 있었던 태풍 차바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 공사가 한창 진행되면서 흙탕물이 하류를 거쳐 마산만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봉곡중학교가 하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곳은 창원천 중류로 봉림천과 만나는 합류지점 입니다. 주변에는 주택가, 도로, 아파트 단지가 있는 곳이며, 봉림천과 합류되면서 오수가 흘러나오는 지점을 중심으로 3곳에서 수질을 조사하고, 수생식물과 수서곤충을 관찰한 뒤 매회 이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토월천 중류- 창원남고등학교 하천 생태모니터링

창원남고등학교가 하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곳은 토월천 중류로 주변에 복개천과 초등학교, 주택(1층 음식점과 각종 영업점 등), 상가가 있는 지역으로 복개천 주변 우수관에서 상시적으로 오수가 흘러나오는 곳입니다. 이 곳을 중심으로 3곳에서 수질을 조사하고, 수생식물과 수서곤충을 관찰한 뒤 매회 이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가음정천 상류- 대방중학교 하천 생태모니터링

대방중학교가 하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곳은 가음정천 상류로 주변에 복개천과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복개천 아래와 주변 우수관에는 상시적으로 오수가 흘러나오고 있으며, 이 오수를 정화하기 위해 하천 바닥에 굴껍질을 넣은 망태가 깔려 있는 곳입니다. 조사 지점은 복개천 아래 오수가 유입되는 곳을 중심으로 3곳에서 수질을 조사하고, 수생식물과 수서곤충을 관찰한 뒤 매회 이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가음정천 중류- 남산중학교 하천 생태모니터링

남산중학교가 하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곳은 가음정천 중류로 이 지역은 근처에 가음정시장과 아파트, 습지공원이 위치한 지역으로 상시적으로 우수관에서 오수가 흘러나오는 곳으로 오수가 유입되는 지점을 중심으로 3곳에서 수질을 조사하고, 수생식물과 수서곤충을 관찰한 뒤 매회 이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합니다.

511() 남산중학교가 하천 생태모니터링을 가음정천 중류 지점에서는 수해복구공사를 하면서 흙탕물과 시멘트물이 하천으로 그대로 유입되면서 물고기들이 폐사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비가 오지 않아 하천에 흐르는 물이 줄어들고, 날씨가 더워지면서 각 하천 주변으로는 하수구에서 나는 악취가 진동하고, 하천바닥은 갈색과 초록색의 걸레 모양의 조류가 군락을 이룬 곳이 많습니다.

대방중학교가 모니터링하는 가음정천 상류 지점에서는 하천의 수질을 정화시켜 주던 갈대, 달뿌리풀, 고마리 등 하천변 식물들이 싹둑 잘려나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천안의 식물은 하천을 찾는 다른 생물들의 서식과 물속 생물들의 생태에 중요한 생태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식물들이 꽃을 피우는 계절에는 제거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갈대와 달뿌리풀 같이 수질을 정화해주고, 하천바닥을 안정화 시켜주는 식물은 자연상태로 보존해야 함에도 제대로 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창원천을 찾은 흰뺨검둥오리와 검은댕기해오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