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갯게와 기수갈고둥』 도감 발표회

 

창원 바다생물도감 3

마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갯게와 기수갈고둥도감 발표회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지난 5년 동안 지역의 현안이 있었던 창포만과 수정만, 진동만 근처에 사는 어린이들과 함께 생태모니터링을 통해 관찰하고 그린 생물들을 바탕으로 창원 바다생물도감1우해牛海 어린이 어담漁談, 창원 바다생물도감2안목섬 어린이들의 고둥이야기와 창원 갯마을생태문화도감1 수정 어린이들의 고둥과 귀제비 이야기, 창원 갯마을생태문화도감2 갯게와 기수갈고둥이 함께하는 마전마을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만들어 우리지역 바다를 재조명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올해는 해양환경공단의 지원을 받아 경남 진동만 기수갈고둥, 갯게 서식지 보호 인식증진 사업으로 작년에 이어 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장 어린이들과 함께 마산합포구 구산면 마전마을 바다와 갯벌, 하천, 둠벙에서 생물을 조사하면서 관찰하고 그린 그림들을 바탕으로 창원 바다생물도감3 마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갯게와 기수갈고둥을 만들었습니다.

도감이 만들어진 곳은 지난해에 멸종이기종이자 보호대상해양생물인 갯게와 기수갈고둥의 서식지가 훼손되어 많은 우려를 낳았던 곳입니다. 올해는 전문기관이 이들의 보호를 위해 용역을 진행하는 중인데도 서식지가 파괴되고, 폐사하는 일이 발생하여 조사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했습니다. 그러하기에 지난 2년 동안 묵묵히 이곳의 자연환경을 조사하고 기록한 아이들의 수많은 땀과 마음이 깃든 활동이 더욱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도감에는 진동만 마전마을 바다와 갯벌, 하천, 둠벙에서 살아가는 72종의 생물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갯벌생물분포도를 그렸습니다. 또 기수역에 살고 있는 멸종위기종이자 보호대상해양생물인 기수갈고둥을 3지점으로 나누어 조사한 후 조사기록지를 작성했고, 갯게의 서식지를 그림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더불어 진동만 마전리 컬러링노트를 만들어 도감을 접하는 사람이 직접 색칠을 하고 꾸미도록 하면서 갯벌과 바다, 하천에 살고 있는 생물을 더욱 가까이 느끼고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24()오전1030~1120, 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장에서 학부모님과 마전마을 주민을 모시고 창원 바다생물도감3 마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갯게와 기수갈고둥도감 발표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울러 우리단체는 창원 바다생물도감3 마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갯게와 기수갈고둥을 단체에 한해 무료로 배포하고자 합니다. 이 책자를 원하는 단체는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으로 연락을 주시면 우편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배포 책자: 1개 단체 1, 50권 배포, 택배비는 개별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