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활동/현안및조직

15공구 준설선 침몰, 할말있습니다.

15공구 준설선 침몰 사고5일째

기름 둥둥 떠있는 물통의 물을 먹으라고요. 너무하네요? 

강에서 제거한 기름이 흘러내리는 흡착포가 배에 가득 실려 있다.

지금 낙동강에는 기름이 둥둥 떠 있다. 기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던져진 흡착포는 시커멓게 변해 강물과 함께 얼음이 되었다. 지난 22일 낙동강15공구 4대강사업 공사현자에서 밤샘 준설작업을 하던 준설선이 낙동강에 침몰하였다. 준설선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낙동강을 덮었다.

벌써 사고 5일째다. 사고당일 사업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바로 다음날이면 기름방제는 다 완료될 것이라고 하였다. 깨끗하게 처리해서 기자들에게 공개하겠다고 큰소리치더니 아직도 기름방제는 완료되지 못하고 있다. 기름유출량도 드럼 한통 200리터라고 하였다. 하지만 사고 2일째에는 200리터는 넘을 것 같다고 하였다. 그런데 언론보도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수정되지 않고 200리터다.

침몰한 준설선에서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서 기름통을 실어 나르고 있다.

 사고가 터지자 사고당일 경남도와 야당 도의원들이 사고현장을 찾았다. 하지만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방제작업에 방해된다면 이들의 당연한 방문을 저지하였고 사고현장시찰을 거절하였다.

경남도의원, 도청관계자 및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현장 확인을 위한 출입 자체를 막고 있다.

 
결국 경남도는 사고 2일째 사고현장을 파악하기 위하여 헬기를 띄웠다. 헬기 한번 띄우는데 도민 세금 300만 원 이상이 소요된다고 한다. 그래서 헬기 한번 이용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닌것 같다. 이렇게 비싼 헬기까지 동원하여 현장을 확인하는 경남도의 처지가 도민이 보기에 안타깝다. 그런데 수질 및 수생태 보전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낙동강에 기름유출오염이 발생되면 방제조치에 대한 행정적 관리감독은 해당 자치단체장인 도지사(김해시장)에게 있다. 먹는물  안전한 관리에 대한 책임도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다.  따라서 사업자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인 경남도의 사고현장 출입을 막은 것은 사고책임자가 방제조치의 책임자의 현장출입을 막은 것이다. 경남도는 도무지 상상할 수 없는 낭패를 당하였다.  너무 어의없고 기가 막혀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괜한 행동으로 사고책임자가 사고를 은폐하기 위한 행위라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사고에 대하여 도민의 알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뿐만아니라 우리 도민은 이후 분명히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한 짓에 대하여 책임을 물어야 한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침몰한 준설선 인양은 급하지 않다며 천천히 할 것이라고 누누이 강조하고 있다. 무슨 당치도 않는 말씀인가? 침몰한 준설선 인양은 사고원인규명과 사고재발방지대책마련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다. 준설선 인양을 늦추겠다는 것은 사고원인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대충 하겠다는 것이다.

물닭 몇마리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모습이 애처롭습니다. 만약 강물이 기름에 오염되었다면 철새들뿐만 아니라 도민의 생명수가 파탄났을겁니다.

15공구 준설선이 침몰한 것은 공기와 물을 이용한 부력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준설선 운전조작미숙이라는 현장 노동자 책임론, 연일 계속된 24시간 노동 강물도 꽁꽁 얼어붙은 날씨에도 쉬지 않고 계속몰아붙이는 정부의 속도전과 준설선 자체의 결함에 무게를 두는 정부 1차책임론이 제기되어 있다. 15공구는 지난해 도민 대다수가 반대했음에도 공사속도가 늦다고 정부가 경남도로부터 사업권을 강제로 빼앗아간 구간이다.

따라서 사회적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준설선 인양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왜냐면 낙동강에 전 구간에 떠있는 준설선이 15공구 준설선처럼 낙동강에 침몰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우리 시민들의 식수안전에 관한 것이다. 사고현장의 하류에는 김해시 취수장(7KM) 부산시 취수장(23KM)이 있다.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행정의 식수 안전조치는 사고 현장 주변에 오일헨스 치고 사고 현장과 김해취수장 사이인 삼량진 주변에서 수질을 체크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기름이 검출되지 않고 있다면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김해시민과 부산시민이 먹는 물통 안에 기름통이 빠져 기름이 둥둥 떠 있는데 기름이 없는 부분 물을 먹으면 안전하다며 시민들을 호도하고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흘러가는 강물에 떠있는 기름이 우물에 떨어진 낙엽도 아니고 기름을 입김으로 후후 불어서 바가지로 떠먹으면 안전하다는 식의 공무원들의 태도가 끔찍할 따름이다. 기름성분에는 발암물질인 유해화학물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뚜꺼운 얼음이 언 강으로 들어가 얼음을 깨고 작업을 하였으니 속도에 미쳐도 단단히 미친정부입니다. 이모든 책임은 속도전에 미친 정부의 책임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2009년 우리나라 암 진료 급여비가 29천억 원으로 2008년보다 12.9%급증하였다고 한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암으로 고생하고 있을까? 예상할 수 있는 것은 오염된 환경과 건강하지 못한 먹을거리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흔히 예상한다. 따라서 먹는 물의 안전과 건강성은 사람의 건강한 육체를 유지하는데 기본이다.

속도전으로 준설선이 침몰하고 난후에 오일펜스를 몇겹으로 친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겨울철 공사는 무조건 중단되어야 합니다. 800만 도민의 식수를 위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먹는 물통에 기름통을 빠뜨려 놓고 기름까지 둥둥 떠 있는 상황을 5일째 방치하고 있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누가 사고를 쳤건 일단 사고에 대한 수습책임은 김해시장과 경남도지사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사고현장 출입까지 저지당하는 경남도는 더럽고 억울하겠지만 우리 도민과 시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곳은 도민과 시민이 선택한 김해시장과 경남도지사 뿐이다. 따라서 경남도와 김해시에 5일째 방치되고 있는 사고현장에 대하여 질타하면서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질타하면서 빠른 수습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