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1차 모니터링

 

1차 마산만모니터링.hwp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모니터링 보고서]

조사일자: 2012년 12월 13일 (목)

조사일시: 오전 9시 30분

조사자: 전홍표, 곽빛나

작성자 : 곽빛나

1. 조사지점

1지점 : 월영동720번지 / 2지점 : 폐 마산항역 / 3지점 : 마산해양항만청

2.조사내용

1)1지점

▪ 최근에 주변청소를 한 듯이 부피가 큰 해양쓰레기는 없었으나, 모니터링 당시 작은 부유물질들이 많이 떠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15대 이상의 포크레인이 물속으로 흙을 넣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매립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넓은 면적이 수면위로 드러난 상태였다.

▪ 흙과 포크레인을 실은 바지선은 총 4대였으며 작업구역은 3군데였다.

2)2지점

▪ 1지점에서 보다 더 가깝게 느껴지는 바지선과 포크레인을 볼 수 있었으며 거리가 있었음에도 작업소음 또한 만만치 않았다.

▪ 3곳의 매립지는 면적차이는 있었지만 모두 매립지 위로 포크레인이 들어가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3지점

▪ 마산해양항만청에서 바지선으로 흙을 실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 바지선 뒤로 포크레인이 매립지위에서 한창 작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기타내용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마산만에는 1지점에서 청둥오리 15마리정도를 제외하고 날아다니는 새를 볼 수 없었다. 새들 대신 그 자리에는 바다 속으로 들어가는 돌과 흙소리만 가득했다.

다음 모니터링에는 소음측정도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