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월2일 세계 습지의 날 기념 주남저수지 세미나

22일 세계 습지의 날 기념 주남저수지 세미나
주남저수지

철새서식환경실태에 대한 전문가 진단과 평가

 

 

▢ 일 시 : 201322() 오전7~ 오후 4

▢ 장 소 : 주남저수지 환경스쿨, 주남저수지 일대

▢ 주 최 : 경남대환경문제연구소, 마창진환경운동연합,

             한국조류보호협회 창원지부

 

 

 

이른아침에 멀리서 주남저수지를 위해 찾아와주신 많은 분들의 힘을 입어 주남저수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위가 높아 예상했던 철새의 수보다 적어 아쉬웠지만,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자리 였습니다.

뚝방위에서 바라본 철새들 너무도 아름다운 모습에 참가자들이 일제히 사진찍기에 여념이 없었다.

 

가장 어린 참가자 김현수군은 모니터링결과를 열심히 작성해 주셨습니다.

 

홍정흔선생님께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너무 열심히 도와주셨습니다. 주남저수지 현황지도를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최종수 지부장님이 주남저수지와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점과 철새의 특성과 관련하여 친절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최윤식 대표님이 최근에 있었던 불법주택난립과 관련하여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동판저수지 물가에 삵에게 당한 흔적이 있는 고니사체가 발견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이 동판저수지 유수지에 세워진 주택을 보고 있습니다.

 

동판저수지에서 유일하게 볼 수있는 산새와 물새를 동시에 볼수있는 공간에 함께 걷고 있습니다.

 

백양들녘에 100여마리의 재두루미나 먹이활동을 하다 차량이 지나가자 날아오르는 모습.백양들녘에 100여마리의 재두루미나 먹이활동을 하다 차량이 지나가자 날아오르는 모습.

 

현장조사를 끝내고 본격적인 세미나를 시작하며, 양운진의장님의 인사말씀이 있으셨습니다.

 

 

최종수 지부장님께서 주남저수지 철새모니터링과 서식변화추이와 관련하여 발제해주셨습니다.

 

 

이찬우 팀장님의 – 주남저수지 철새모니터링과 서식변화추이 에 관한 발제를 하셨습니다.

 

임희자실장님 - 주남저수지 철새서식지 실태와 주변 개발계획과 관련한 발제를 하셨습니다.

 

 

 

좌장에 이찬원교수님께서 맡아주시고, <이기섭 회장, 김지석 교수, 석영철도의원, 최윤식대표, 홍길표 팀장, 김수경박사, 김형우 학생> 에서 종합토론을 해주셨습니다.

예상시간보다 조금 늦어졌지만 그만큼 주남저수지 보전에 관한 열띤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세미나와 토론회를 가져, 위기의 주남저수지를 보전해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참여해주시고 관심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