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송전탑경남공대위]한국전력은 밀양 765KV 송전탑공사를 즉각 중단하라

<밀양 765kV 송전탑 백지화 및 공사 중단을 위한 경남 공동대책위원회 기자회견문>

경남 공대위는 주민들과 뜻을 같이하며 함께 싸울 것이다.

한국전력은 밀양 765KV 송전탑공사를 즉각 중단하라.

 

 

한전은 대화를 통해 밀양 송전탑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었다. 밀양주민들은 공기업 한전의 이 같은 약속이 허언이 아닐 것이라 믿으며 지난 몇 달 동안 새벽기차를 타고 서울을 오르내렸다. 농사일도, 개인적인 일상도 모두 제쳐 두고 조금만 더 고생하고 노력하다보면 송전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면서 감내했었다.

온몸이 아프고, 마음이 병들고, 생활이 곤궁해졌지만 힘들다는 말씀 한번 하지 않았던 밀양 주민들의 노력과 기대가 한전의 공사강행으로 모두 물거품이 되었다.

 

한전이 하겠다던 대화는 그저 시간이나 끌면서 주민들이 지치기만을 기다리는 허울이었다. 대화 운운하며 마을마다 주민들을 찾아다니던 한전과 하청업체 직원들의 속내가 오직 마을과 마을, 주민과 주민을 이간질시키기 위한 것이었고, 국회청문회, 끝장토론까지 들먹이던 것도 모두 주민들을 속이고 눈가림하기 위한 것에 불과했다.

그럴 것이라고 짐작했던 바이지만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것 같다. 그나마 간신히 붙잡고 있던 실오라기 같은 희망마저 잘려 나갔다. 한전에 대한 얄팍한 신뢰도 사라졌다. 한전이 오직 하고자 했던 것은 공사강행이었다.

 

520, 한전은 공사를 강행했다. 이전부터 이미 주민들 사이에는 한전이 공사를 시작할 것이고, 경찰병력도 대거 투입될 것이라는 등 소문들이 무성했지만, 모두들 그저 소문이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었다.

새벽부터 시작된 공사에 긴장하고 있던 밀양주민들이 즉각 공사를 막기 위해 현장으로 달려갔다. 논이기도 하고, 산비탈이기도 하고, 어르신들 걸음으로 두 시간은 족히 산을 올라야 하는 곳이기도 한 송전탑 공사현장이 일순간에 동시다발로 벌어졌다. 그동안 마을과 마을을 서로 도와가며 지켜온 주민들의 모습을 보았기에 한전은 곳곳에 공사현장을 벌이고 주민들을 갈라 놨다.

 

시민사회와 주민들이 공사강행 시에 일어날 사태에 대해 염려했던 일들이 고스란히 벌어지고 있다. 80대 할머니들이 젊디젊은 경찰들과 대치하다가 혼절을 하고, 어느 할아버지는 공사 인부들과 맞서다가 부상을 입었다. 공사 인부들이 밀쳐 허리를 다치고, 경찰에 끌려가다 팔, 다리를 다친 분들이 모두 우리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시다.

편안한 노년을 보내도 부족한데 지금 밀양 어르신들은 젊은 경찰과 공사 인부들에게 온갖 험한 일들을 겪고 계신다. 깁스를 한 채로 공사를 막겠다고 달려오신 분들의 소식에 몸 둘 바를 모르겠다. 바로 오늘 아침에도 머리를 다쳐서 병원으로 후송된 분들의 소식이 들려왔다. 그래서 또다시 묻게 된다. 도대체 이분들이 무슨 잘못을 한 것인지, 무슨 죄를 지었기에 이런 꼴을 당하고 있는지, 정작 큰 죄를 짓고 있는 자들은 따로 있는데 말이다.

 

평밭 마을 입구에는 주민들이 밧줄을 매달아 놓았다. 이대로 계속해서 공사가 강행되면 극단적인 상황이 일어날 것만 같은 생각이 끊이질 않는다. 그토록 염려하던 사태가 혹여나 일어나면 어쩌나 모두가 노심초사 하고 있다. 하지만 먹통 같은 한전은 콧방귀나 끼고 있다.

 

신고리 핵발전소 3,4호기 전력은 기존선로 증용량 및 신양산-동부산 송전선로와 신울산-신온산 송전선로로 계통편입하고, 5-6호기는 건설되는 동안 지중화를 검토하자, 우리는 보상 따위는 필요 없다.’ 라는 밀양주민들의 주장은 한결같았다.

검토할 바도 많고 생각해볼 바도 많은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고 요구인데, 단세포같은 한전의 답변은 무작정 지중화는 안 된다는 것뿐이었다. 더구나 지금 밀양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태가 모두 밀양주민들의 탓이고, 마치 주민들이 생떼를 쓰는 듯 언론을 이용하던 한전은 최근 8~9년간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보상안을 내놓았다. 그 뿐이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짚어야 할 것은 한전을 옹호하고 주민들을 매도하는 일부 언론의 보도 행태다. 한전이 일방적으로 내놓고 있는 보상안을 두고 마치 주민들이 내심 보상을 바라는 듯 오도하는가 하면, 밀양주민들도 다른 지역에 세워진 송전탑에서 전기를 끌어다 쓰면서 밀양에 세우는 것은 거부한다며 님비현상 운운하고 있다. 주민들을 욕 보여도 유분수지 이럴 수는 없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확인하고 보도해 주기를 모든 언론사에 간곡히 부탁한다.

 

우리는 한전이 공사강행을 위해 공권력까지 동원하여 주민들에게 가하는 폭력을 간과할 수 없다. 마을 1~2Km 밖에서부터 주민들의 통행까지 막는 경찰이 과연 제대로 된 공권력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고, 한전 직원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신원확인까지 요구하는, 막장 드라마보다 더 막나가는 사태를 좌시할 수 없다.

아무리 국책사업이라고 하더라도 국민들에게 폭력과 폭압을 행사하면서 강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있어서도 안 된다. 이런 집단은 사회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특히 한전과 같이 전국 곳곳에서 이런 사태를 벌이는 공기업이라면 과연 이대로 존치시켜야 하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우리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남공대위는 밀양주민들의 요구와 주장이 절대 부당하거나 지나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설령 지나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한전이 보여준 태도와 공사강행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밀양주민들의 송전탑 반대 투장을 지지하며 끝까지 함께 투쟁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한전은 밀양 765kV 송전탑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

2. 한전은 진심을 다해 밀양주민들에게 사과하고, 대화로 풀겠다던 약속을 끝까지 이행하라.

3. 보상안은 필요 없다. 한전은 주민요구사항 적극 검토하여 대안을 제시하라.

4. 한전은 주민들과의 신뢰회복을 위해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라.

5. 공권력은 국민을 위한 것이다. 경찰병력 즉시 철수시키고 자숙하라.

 

 

 

2013522

 

 

 

밀양 765kV 송전탑 백지화 및 공사 중단을 위한

경남 공동대책위원회

 

 

 공대위 기자회견문.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