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창원시의 미래 생태관광자원이 될 인공갯벌조성 면적을 충분히 확보하라.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사업제안자 공모 관련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기자회견(2015.10.1.)


● 창원시는 주택용지 및 기존 도심과 중복되는 상가 불가라는 마산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창원시의 미래 생태관광자원이 될 인공갯벌조성 면적을 충분히 확보하라.




지난 8월31일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해서 또다시 새로운 개발사업자를 찾는 공고를 냈다. 창원시민들은 불과 몇일전까지 마산로봇랜드 사업의 중단과 사업자의 사업포기 그리고 실시협약변경과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지켜보았다. 때문에 2000년부터 시작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또다시 새로운 개발사업자를 찾는 창원시의 공고에 불안함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마산만을 파괴하는 매립사업이라는 점, 지역 상권몰락과 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사업 타격 등에 대한 우려로 주민들의 사업반대여론이 거셌다. 뿐만아니라 국회에서 조차 이주영국회의원의 사업취소 요구 발언이 있었을 정도로 사업타당성 결여를 지적받았고, 당초보다 절반에 가까운 사업규모로 축소되었으며, 수번에 걸쳐 사업명칭이 변경되었다. 


때문에 우리 시민단체는 일찍이 사업추진 백지화를 요구하였고 행정의 강행 속에서 인공갯벌조성을 포함한 공공부지로의 개발을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추진되는 창원시의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관련 사업계획 제안과 개발자 재선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창원시는 마산 주민들이 요구하고 창원시가 공언하였던 마산해양신도시 내에 주택용지 불가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여야 한다. 또한 마산의 현 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상업용지는 철저히 배제하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이 되어야 한다.

현재 마산주민들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매립이 진행될수록 반대여론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은 해양신도시건설사업은 필요없는 사업이며 마산경제를 아예 죽이는 계획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창원시 안상수 시장의 중심정책은 관광과 첨단산업으로 두 분야의 사업을 통하여 시민들의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창원시는 시민사회가 제안한 마산해양신도시의 대안 인공갯벌 조성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시민사회단체의 제안대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면적 중 인공갯벌을 충분히 조성하여 마산만 어패류 산란장 복원, 시민들의 휴식공간제공, 학생들의 자연학습장 기능, 국내 유일의 인공갯벌 복원사례로서 국내외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본다면 안상수창원시장의 역점정책인 생태관광사업의 중요한 자원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시민사회의 인공갯벌조성안은 필요한 비용을 국고지원으로 가능할 것이며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015.  10.  1.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공명탁, 이찬원, 차윤재, 허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