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별, 별이야기-별에서 온 그대(1강)

 

 

 

 

 

 

, 별이야기-별에서 온 그대

 

107()오후7시부터 시민환경교육센터 2층 교육실에서 별, 별이야기-별에서 온 그대 첫 강의가 있었습니다.

 

이날은 창신중학교 김종길 선생님께서 별의 생성과 별의 일생,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스카이 맵'이란 어플을 다운 받아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아본 후 천체망원경을 조립하면서 별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가을 별자리는 다른 계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밝은 별이 없어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기 어려운데, 하늘 한가운데에 있는 사각형을 찾으면 가을철의 대표적인 페가수스(하늘을 나는 천마)자리를 볼 수 있습니다.

페가수스의 몸체에 해당하는 사각형은 가을 하늘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가을의 다른 별자리를 찾는 데 중요한 길잡이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도시에서 살다보면 수많은 불빛과 네온싸인에 갇혀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을 뿐더러 지친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가는 날에는 하늘을 보는 일은 극히 더문 것 같습니다. 이런 각박한 도시생활에서 고개만 들면 누구나 볼 수 있는 별을 알아가고,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는건 참으로 행복한 일인거 같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 오후 7시에는 시민환경교육센터 옥상에서 망원경을 이용해 실제 별을 관찰하고, 함께 이야기도 나누면서 뒤풀이를 할 예정입니다. 시간이 되시는 회원님들은 언제든 오셔서 별과 함께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