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행정조직개편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020. 5. 26. 17:31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창원시, 통합 10주년 맞아 조직개편 추진
★기사 참고★

환경녹지국이 도시정책국과 통합되면서 도시환경국으로 대폭 축소개편되었습니다.

환경국이 맡았던 업무 대부분은 새롭게 개설되는 푸른도시사업소가 이어받는다고는 하지만 제1부시장에서 제2부시장으로 밀려났습니다.

명칭 속에도 환경은 안중에 없고 도시가 먼저입니다. 스마트혁신도시를 꿈꾸느라 환경도시 환경수도 창원은 잊힌 존재가 되어갑니다.

수소차 전기차를 늘리고 '스마트' 라벨만 붙이고 다니면 모든 게 괜찮아질까요?
본 개편안은 다가오는 7월1일부터 시행됩니다.

환경운동연합 회원뿐만이 아닌 주위 이웃들에게도 이번 행정조직 개편안에 대해 널리 알리어 창원시가 환경의 수도를 넘어 환경 길라잡이가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논평]

 

창원시 행정조직개편 관련 창원시장면담
결과 환영하며


마창진환경운동연합과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5월26일 창원시 허성무시장을 만나 환경녹지국을 폐지하는 행정조직개편안에 대한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하여 허성무시장은 아래의 사항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환경부서가 편재되는 도시환경국을 환경도시국으로 명칭 수정을 검토한다.

- 이번 창원시 행정조직개편은 허성무시장의 정치철학과 가치를 담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례시 지정 혹은 전면적 행정조직개편이 이루어질 시 기후와 환경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국을 설치한다.

- 환경단체가 우려하는 통합적 기후환경행정을 위하여 시장 직속 기후환경특별보좌관을 둔다.

- 환경단체가 우려하는 창원시 기후환경행정의 취약한 점(산림녹지, 기후변화 대응, 생물다양성, 에너지전환 등)을 진단하고 정책과 행정조직의 개선방향을 마련하기 위하여 시장 직속 창원시 기후환경전략위원회(가칭)를 구성한다.

- 주남저수지 철새서식환경개선, 창원형자연농업 확산, 주남저수지 가이드라인 추진, 종합관리계획 수립 등 주남저수지 보호를 위하여 행정TF를 구성한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인구 100만도시 창원시가 필요로하고 걸맞는 행정조직을 개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특례시 지정과 지방자치가 하루빨리 실현되길 바란다. 또한 이번 환경녹지국 폐지를 담고있는 행정조직개편안으로 인하여 이후 창원시 기후환경행정이 세계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시민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20.5. 27

마창진환경운동연합

Comment

海맑은 마산만 만들기 시민참여 행사

2020. 5. 26. 16:04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2020년 제25회 바다의 날을 기념하여 海맑은 마산만 만들기 시민참여 행사가

5월26일~5월31일가지 봉암갯벌 생태학습장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도장은 가져가지 마시고 기념으로 꾸욱 찍고 가세요^^ 정말 귀엽습니다.
동물들이 사람 말을 할 수 있다면 진짜 할 말이 많을 것 같습니다.

 

Comment

 

 

 

 

▼관련기사▼

http://www.gn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50128

 

“창원 지개~남산 공사현장, 환경문제 대책 제시하라” - 경남매일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20일 성명을 내고 “창원시는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공사현장 내 환경영향평가 준수와 주민생활 보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지개~남산간 연결도로�

www.gnmaeil.com

 

Comment

낙동강 흰목물떼새를 지켜라!

2020. 5. 4. 14:41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긴급

그동안 합천보는 9.3m 수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5월1일부터 수위를 올려 5월4일 현재 10,3m 입니다.

이로인하여 합천보 상류 회천 6km지점 우곡중학교 앞 낙동강 자갈위에서 번식을 해오던 멸종위기종 흰목물떼새와 꼬마물떼세 둥지가 물에 잠기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미 둥지 2개가 잠겼고 지금 부터 수위 20cm가 더 올라갈 경우 또다시 둥지2개가 잠길 위기에 놓였습니다.
환경부는 지금 당장 합천보 수문을 열러 물에 잠긴 멸종위기종을 구조해야 합니다.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낙동강에 대한 생태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합니다. [ 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임희자 ]

관련뉴스: 낙동강 보 수위 올라 멸종위기종 새둥지 물에 잠길 위험





흰목물떼새 둥지 사진제공 : 곽상수 농민 제보
색상이 어둡고 메추리알처럼 점이 많은 알은 꼬마물떼새의 것 사진제공: 곽상수 농민 제보



Comment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