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명서/보도자료/논평(전국,지역)

창원시는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백지화시민행동을 발족하며.

창원시는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

일시 : 2011111/ 오후2장소 : 창원시청 기자실

 

만일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을 강행하겠다면 창원시장은 주남저수지 보전 운운하며 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차라리 주남저수지를 사람들이 몰려드는 관광지로 개발하겠다는 선언을 하라. 

창원시는 철새를 내쫓는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철새도래지로 세계 각국에 자랑하고 있는 주남저수지를 일주도로와 온갖 시설물로 범벅이 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도심지 공원 정도로 만드는 사업을 굳이 하겠다고 한다 

이에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어제(1031) 간담회를 개최하여 공동 대응기구를 구성하기로 하고, 오늘 이렇게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 백지화시민행동발족을 시민들에게 알리게 되었다 

주남저수지 수변을 따라 조성되는 일주도로를 따라 사람들은 몰려오고, 철새들은 떠날 것이다.

창원시가 일주도로를 내려고 계획한 지역(석산, 금산, 화양)은 주남저수지에서 월동하는 멸종위기종인 저어새, 고니, 두루미, 가창오리들이 주로 휴식을 취하고 먹이터로 활용하는 곳이다.

창원시의 말대로 사람이 들끓어도 철새는 온다. 다만 그 철새들이 사람을 그다지 두려워하지 않는 종류일 것이고, 우리가 만나기 힘든 멸종위기종이나 천연기념물에 속하는 철새들은 다시는 주남저수지를 찾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이곳에 일주도로를 건설한다면 미래세대들에게 주남저수지에서 사라진 철새들을 교과서에서 보게 하는 불행을 안겨줄 것이다. 그리고 우리 세대가 저지른 잘못으로 멸종된 종을 복원하기 위해 수 백 억의 예산을 쏟아 붓는 오류를 되풀이하게 될 것이다 

250억짜리 사업인데, 남는 것은 철새 떠난 주남저수지와 도로와 빼곡하게 들어선 건물뿐이다.

창원시는 주남저수지, 산남저수지, 동판저수지를 연결하는 4미터 폭의 일주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그 도로를 따라 낚시터, 목교, 관찰데크, 전망대, 터널길, 벚꽃길, 쉼터, 주차장, 연꽃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2012~2014년까지 250억의 예산을 쏟아 붓겠다는 것이다.

주남저수지 60리길조성사업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남저수지, 산남저수지, 동판저수에서 순차적으로 공사를 벌일 계획으로 2012년에 75억의 예산을 수립한 상태다.

창원시는 1110일까지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 예산을 포함한 2012년 창원시예산을 최종 확정하여 1121일까지 창원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절차 무시한 주남저수지 60리길조성사업을 중단해야 한다.

주남저수지 60리길조성사업에 관한 시민의견 수렴의 장은 요식행위로 변질되었으며, 이에 항의하는 주민들에 의해 무산되었다. 또한 창원시는 철새도래지를 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하면서 철새에 미치는 영향검토와 사업의 타당성조차 검토하지 않았다. 환경보전과 각종 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사전환경보전대책 수립에 대한 책임이 있는 창원시 환경수도과가 주남저수지에 대한 무차별적 개발계획을 수립한 것은 너무나 어이없는 일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주남저수지 개발사업 대신 시민에게 절실한 사업에 전념하라.

올해 창원시가 개최한 축제만 해도 10여 개에 이르며, 그 비용만 해도 25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창원시 예산의 쓰임새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 창원시가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겠다면, 주남저수지를 특별할 것 없는 관광지로 개발하는 데 250억을 쓸 것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안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맞다.

일례로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미세먼지 기준치 초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지금 창원시에게 더 시급한 일이다. 창원시 관내 유치원의 미세먼지는 관련 실내공기오염도 기준치의 3,000배를 초과하고 있다고 한다. 환경수도라고 전 세계에 선전하고 있는 창원시지만, 정작 창원 시민의 생활환경에 대한 정책은 실종돼 버린 지경이다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계획은 주민이 요구한 것도, 시민이 요구한 것도 아니다.

정말로 궁금하다. 도대체 왜 창원시는 주남저수지라는 천혜의 자원을 두고 이런 질 낮은 수준의 계획을 끊임없이 세워대는지가 말이다. 지금 창원시의 계획대로 주남저수지를 치장하고 나면 그야말로 흔하디흔한 근린공원 정도의 주남저수지로 전락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주남저수지와 같은 보물을 갖지 못한 대도시에서 만든 호수공원과 똑같은 수준의 공원이 생겨날 뿐이다 

세계적 멸종위기종 30여종이 매년 몰려드는 주남저수지는 살아있는 자연사박물관이다. 주남저수지는 창원시가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이렇듯 소중한 자산을 파괴하는 사업을 박완수 창원시장이 강행한다면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박완수 창원시장은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 이와 같은 우리의 입장을 창원시에 전달하며, 112(내일)까지 창원시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한다.

    2011111 

주남저수지60리길조성사업백지화시민행동

민생민주창원회의 경남생명의숲 K-ECO연구 진보신당경남도당 민주노동당창원위원회 경남진보연합 한살림경남환경교육센터 마산YMCA 경남풀뿌리환경교육센터 경남정보사회연구소 창원YMCA 반딧불이회 늘푸른삼천 민주노총경남본부 민주당경남도당 천주교마산교구 가톨릭농민회 민주노동당경남도당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환경교육문화센터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사천환경연합 진주환경연합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김경철(습지와새들의친구 정책국장) 석영철(경남도의원) 박창균신부(산호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