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물섬을 발견했다.

,해교사 부지는 생태적, 역사적으로 보존해야 할 이유가 분명하다.

창원시와 해군의 기부 대 양여사업
추진에 앞서
부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가치 재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시 : 20111124() 오전1030
장소 :
창원시청 기자실
주최 :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마창진환경연합은
1123, 우리가 흔히 진해 육군대학이라고 알고 있는 해군 ,교육사령부 부지를 다녀왔다.

군사도시라는 진해구 지역의 특성상 일반인들의 통제가 제한된 곳이 허다하기에 숱하게 지나다니면서도 이곳이 어떤 곳인지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다가, 한참 논란이 되었던 진해 시운학부와 기부 대 양여사업 해당지로 거론된다는 말에 발걸음을 하게 되었다.

참으로 놀라웠다. 도심지에 이렇게 빼어난 수천 그루의 소나무와 벚나무, 삼나무, 벽오동들이 제각각 가장 멋드러진 모양새로 자라고 있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직경 50~100cm, 둘레 200~300cm, 가지의 양길이가 5~7m에 해당하는 교목이 즐비했다.

한 눈에 보기에도 대한민국 근대사의 한 페이지에 올랐을 법한 오래된 건축물들이 드문드문 자리하고 있어 걸어 다니는 동안 흡사 수목원과 고궁, 박물관에 와 있는 착각이 들게 했다


입구에 태백동 아파트라는 현판만 붙어있는 이 부지에는 민간인에게 출입이 허가된 공간도 함께 상존한다. 부지 내에는 해군관사(아파트) 480세대가 있고, 펜스로 쳐 진 운동장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창원시 임대 사용)이다.

창원시와 해군의 기부 대 양여사업 추진계획에 따르면 창원시는 33,000면적의 시운학부 부지를 해당 아파트(해군관사 480세대) 신축 부지로 해군에 기부하고, 해군으로부터 구,해교사 부지 281,025를 양여 받을 계획이다. 201111월 중에 창원시와 해군진해기지사령부 간에 합의 각서 체결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곳에 창원시청사, 대학 조성사업이 예정되어 있다거나 혹은 모두 허물어 대단위 주택단지를 만든다는 등 온갖 소문이 횡횡하다.

이런 시점에서 이 문제를 부각시키는 입장을 밝히는 것이 사뭇 조심스럽다. 하지만 이 부지의 가치를 확인하였기에, 창원시민을 위한 자연생태 공간으로 보존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기에 오늘 기자회견을 갖게 되었다.

만일 창원시가 오직 개발만을 위해 이 부지를 탐낸다면 우리는 해군과의 합의각서 체결을 강력히 반대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정치인들이 이 부지를 사욕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그것 또한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이 부지가 지닌 가치는 엄청난 것이다.

우리는 구,해교사 부지야 말로 개발이 아닌 보존과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적인 활용이 가장 먼저 검토되어야 하는 곳임을 밝히며, ‘기부 대 양여 합의전 선행조건을 창원시에 요청하는 바이다.

1. 창원시는 구,해교사 부지에 대한 이용계획과 차액 보상방법을 시민들에게 밝혀야 한다.

,해교사 부지는 창원시에서 해군에 기부하겠다는 시운학부보다 무려 9배나 넓은 면적이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차액을 창원시는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의문스러울 수밖에 없다. 구체적인 이용계획 없이 수 천 억 원의 혈세가 예상되는 기부 대 양여 합의는 있을 수 없다.

2. 생태적, 역사적 가치 평가를 위한 사전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민간이 참여하는 조사단 구성을 요청한다.

교육장소로 이용되던 구,해교사 부지는 1912년 조성 당시 옮겨 심은 나무들이 100여년의 세월을 견디며 아름드리나무로 자리 잡은 생태섬과도 같은 곳이다. 이곳의 수 천 그루 나무와 옛 건물들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대단위 개발계획으로 이식하거나 훼손하기 보다는 그대로 존치시키거나 리모델링하여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개발이라는 전제를 달기에 앞서 먼저 이 부지내의 식생과 자연조건, 비록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오래된 건물들을 제대로 조사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우선이다. 역사와 생태가 살아 있는 구,해교사 부지를 단순히 개발사업이 가능한 공간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3. 사전조사와 부지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은 창원시민과 함께 하라.

생태, 역사적 가치에 대한 사전조사와 이를 토대로 한 이용계획 수립 전까지 재산교환형식에 해당하는 창원시와 해군의 일방적인 합의각서 체결은 보류되어야 한다. 도심 안에 너무도 잘 보존되어온 생태적, 역사적 공간을 정치적 목적이 아닌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이용하기 위한 논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 시민의 참여는 필수사항임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