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 이후 4대강사업 낙동강현장 실태보고서

태풍 이후 4대강사업 낙동강현장!

-국회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요구한다-


지난 9월2일 마창진환경연합은 태풍 이후  4대강사업의 실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낙동강을 답사하였다.


1. 실태와 문제점


<낙동강 녹조>

-태풍으로 인하여 낙동강은 흙탕물이 되어 있었으며 유량이 늘어나 함안보 합천보의 고정보에도 물이 흘러 넘치고 있었다.

-녹조는 보이지 않았다.


<본포다리 하류>

-자전거도로가 주변에서 흘려들어온 토사로 인하여 흙투성이가 되어있었다.


<창녕 임해진>

-제방이 무너져 내렸고 계속 무너져 내릴 것으로 판단되었다.


<창녕 함안보>

-함안보 창녕 하류 둔치가 많이 세굴되어 과거에 준설토 투기장과 침사지 설치시 사용되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폐자재들이 그대로 드러났다.

-4대강사업은 낙동강에 방치된 폐기물을 모두 청소하겠다고 했으나 청소는 커녕 공사 폐자재를 불법으로 매립했음이 드러났다.

-낙동강 둔치를 가로질러 흘러들어오는 수로 호안벽이 무너져 내려 협곡이 생겼다.


<창녕 합천보 – 자연형 인공수로>

-배수갑문과 연결되는 자연형 인공수로 호안이 무너져 내렸고 하상이 세굴되어 수로의 교각마저 위태로울 정도였다.

-수로는 자연형 호안과 하상을 콘크리트로 교체하는 공사가 한창이었다. 친환경적이고 자연형으로 4대강사업을 추진하겠다던 이명박정부의 계획은 준공 반년도 못돼 공수표가 되었다.    


<창녕 합천보 – 어도>

-어도를 가로질러 가도록 설치한 징검다리는 물흐름을 막는 것으로 확인돼 징검다리를 철거하고 다리를 개설하는 공사를 진행중이었다.

-어도를 만들면서 아주 기본적인 사항마저 사전에 예측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공사를 설계하고 공사하였음이 드러나는 것이다.


<합천 합천보 – 하류 호안보완공사>

-강안에서 공사를 하면서 환경영향저감대책은 전혀 강구하지 않은채 막무가내로 공사를 하고 있으며 하류로 흙탕물이 그대로 내려가고 있다.

-공사의 주체를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 사실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문의하였으나 전혀 모르고 있었다.      

 

2. 개선사항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함안보 하류의 폐기물 관련해서는 적법 처리할 것과 불법적 행위가 드러나면 고발조치해야 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합천보 하류의 공사로 인한 흙탕물 유발에 대해서 공사내역 제대로 파악하고 불법성이 드러나면 고발조치해야 한다.

-국회는 준공 이후 발생되는 각종 세굴과 하자 관련 보수공사에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해야 한다.

-국회는 4대강 녹조발생, 둔치정비사업, 4대강사업의 문제점 등에 대하여 철저히 진상규명하기 위하여 국회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3. 현장사진


창녕 임해진 제방이 무너져내렸다.

창녕 임해진 전경

창녕 함안보 하류 호안과 둔치가 세굴된 전경

톤백 흙포대, 천막 등 폐자재들이 드러나있다.

철판과 같은 폐자재도 나왔다.

 

창녕 함안보 하류 둔치 세굴

함안 함안보 하류 둔치 세굴현장 전경

합천보 어도에 설치된 돌다리를 재거하고 대신 다리를 설치하고 있다.

합천보 어도에 설치된 돌다리를 잘라내었다.

자연형 합천보 둔치 수로 하상을 U자형 콘크리트 수로로 변경하는 공사를 하고 있다.

합천보 둔치 수로에 설치된 교각 주변 하상이 처참하게 세굴되어 교각이 위험해 보인다. 

세굴된 자연형 합천보 수로 하상

합천 합천보 1km 하류에 외부에서 흙을 반입하여 강 안으로 들어가면서 제방을 쌓고 있다. 공사현장에서 발생된 흙탕물이 그대로 하류로 흘러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