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물생명시민연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 수의 입은 듯한 마산만]



[사진설명: 월영동 동성아파트에서 찍은 마산해양신도시 호안 공사 모습]



⌜ 본 마산만 모니터링은

 총 4지점을 지정하여 매주 한차례 진행한다. 4지점 중 2지점은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을 중점으로 두며, 나머지 2지점은 마산만의 생태적 변화를 중점으로 두고 지정하였다.

 마산만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로 인한 거대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여 마산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수집과  시민의 관심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마산만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다.

 마산만이 지속적인 매립으로 인해 악화되었던 수질을 시민사회의 노력과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제의 지속적인 시행으로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는 마산만의 생태적 변화를 지켜보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모니터링 자료를 토대로 장기적 관리와 계획수립을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모니터링 14차 보고서]

조사일자: 2013년 3월 14일 (목)

조사일시: 16시 00분

간조: 16시 07분

조사자 : 전홍표, 곽빛나

작성자 : 곽빛나


1. 조사지점


1지점 : 월영동720번지

          (방송통신대학교 인근)

 2지점 : 폐 마산항역(국화축제장)

 3지점 : 마산관광호텔

 4지점 : 성동산업





< 공 사 진 행 도 >

빨간선 : 공사를 진행할 예정구간

검은선 : 공사가 진행된 구간

노란선 : 공사후 차수막필름을 덮은 구간

 차수막필름을 덮기 시작한 마산만은 마치 수의를 입은 듯 처량하기만 하다.



2.조사내용

 1)1지점

 1지점에서는 부표가 아주 가까운 곳에 떠있는 것을 확인함. 빠르게 2차호안공사도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날 6대의 바지선과 11대의 포크레인이 보였다.


2)2지점

2차지점 전경이다. 늘 보이던 돝섬은 멀게만 느껴지고 2차호안공사만 시야에 들어온다. 바다의 끝과 끝을 사석으로 연결시켜놓은 느낌이 든다.

 

 날씨가 쌀쌀해져 운동하러 나온 사람들은 적었지만, 여전히 운동하면서 볼 수 있는 것은 사석더미와 포크레인 뿐이였다.

 

3)3지점

 간조로 인해 드러난 모래톱의 면적이 작년 12월에 비해 넓어진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재갈매기와 붉은부리갈매기 등이 286마리가 있는 것을 확인함.

재갈매기

붉은부리갈매기


 


4) 4지점

stx 중공업과 동림 앞쪽으로 200여 마리가 넘는 갈매기들이 앉아있는 것을 확인함.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