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해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진동만 생태모니터링

4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진동만 생태모니터링

411()오전10시부터 구산면에 있는 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장 전교생(21)과 함께 학교가 있는 마전마을의 생태문화자원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을을 탐방하기 전 아이들이 살고 있는 집과 학교 주변에 있는 여러 자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포스트잌을 이용해 지도에 붙이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 활동이 끝난 후 학교 뒤편에 위치한 마을을 둘러 보았는데, 제일 먼저 눈에 띈 것은 논과 그 옆에 있는 둠벙이었습니다. 벼농사를 위해 흙을 뒤엎어 놓은 논에는 중대백로와 백할미새들이 먹이활동을 하고 있었고, 이 날 아이들이 찾아낸 둠벙은 7개였는데 저수지 바로 아래에 있는 둠벙에는 두꺼비 올챙이들이 떼를 지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을의 논과 둠벙을 지나 마을회관 옆에 있는 소 우리에서 소를 살펴보고 난 후에는 도로 옆에 있는 오래된 팽나무와 느티나무를 만져보면서 과거 마을에 살았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어떻게 사셨는지 상상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마을을 둘러보고 난 뒤 학교에 돌아와서는 마을에서 살펴 본 자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사전에 포스트잌을 이용해 지도에 표시한 내용들을 수정하면서 마전마을의 문화와 생태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학교 앞에 있는 진동만 갯벌 조간대에서 생물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활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