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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해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창포만 갯벌 생태모니터링

   

523()오전10시부터 4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창포만 갯벌 생태모니터링을 진전초등학교 4학년~6학년 학생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지난 4월 학생들은 학교 교실에서 PPT를 활용해 우리지역에 있는 해안과 바다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모니터링 방법을 익힌 후 바다통통 보드게임을 통해 바다에서 살고 있는 생물과 자원을 알아보면서 게임을 통해 오염된 바다를 정화하는 활동을 하고, 해양환경 보전과 스스로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은 율티마을회관 앞에서 지도를 활용해 학생들이 살고 있는 창원과 창포만, 마산만이 어떤 모습을 띄고 있는지 살펴보고 난 후 현장측정기를 활용해서 바닷물의 온도와 pH, DO, 전기전도도, 탁도, 염분도를 측정 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조를 나눈 후 50×50cm의 방형구를 활용해서 기수갈고둥과 다른 고둥류를 조사했습니다. 이날 아이들은 해조류인 돌가사리에 붙어서 먹이를 먹고 있거나 작은 돌 위에 붙어서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있는 기수갈고둥과 어린 망둥어, 갯고둥, 댕가리, 비틀이고둥, 띠조개, , 집게 등을 관찰했습니다.

   

아이들은 조를 나누어 관찰 도구를 활용해서 생물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는 것과 그동안 알지 못했던 멸종위기종인 기수갈고둥에 대해 알고 보호할 수 있어서 좋아했으며, 창포만 갯벌과 가까운 거리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라서 그런지 다음에는 좀 더 긴 시간동안 체험활동을 하길 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