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징검다리, 하천에서놀자>10월 하천생태모니터링

 

 

1011()1025() 토월천 중류에서 창원남고등학교, 1013()1018() 창원천 중류에서 봉곡중학교, 1017()1031() 가음정천 상류에서 대방중학교, 1018()1026() 가음정천 중류에서 남산중학교 학생들이 하천에서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최종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교육과 하천생태지도를 작성했습니다.

각 학교 101번째 모니터링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각 하천 3개의 지점에서 pH, 전기전도기,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DO(용존산소량) 측정기를 활용해 수질을 조사하고 수심, 유속, 유량을 측정했습니다. 수질을 조사한 후에는 각 학교에 가서 최종결과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학생들이 최종보고서를 작성하기 시작 했습니다.

 

2번째 모니터링에서는 전문강사와 함께 하천 식물을 조사했습니다. 지난 5월에 조사할 때 보지 못한 식물이 하천에서 자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조사 후에는 학교에서 생태지도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하천생태지도를 작성 했습니다.

학생들은 지난 4월부터 자신의 학교 가까이에 있는 하천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우리지역의 환경을 알고 조사하는 활동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몸소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4개 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결과보고서와 생태지도를 취합해서 최종결과보고서를 만들고, 창원 하천생태지도를 만들어 결과발표회를 진행하고 난 후에는 여러 단체에 창원 하천생태지도를 배포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