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5() 하천 모니터링에 참가하는 남산중학교(가음정천 중류 조사), 대방중학교(가음정천 상류 조사), 봉곡중학교(창원천 중류 조사), 창원남고등학교(토월천 중류 조사) 학생들과 생태하천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학교 주변 하천을 모니터링한 학생들은 창원의 국가산업단지 앞을 흐르는 남천을 거쳐서 하천과 바닷물이 만나는 기수역인 마산만 봉암갯벌을 지나 자연형 하천인 김해 화포천을 찾아가 체험활동을 했습니다.

먼저 가음정천과 토월천의 물이 합류되는 남천을 둘러보면서 2007년 생태하천복원시범사업이 진행되던 당시의 이야기와 현재의 모습이 갖춰지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하천으로 들어오는 오수와 폐수로 인해 수질이 매우 나쁜 상태였으며, 하천 복개와 둔치에 주차장 활용을 위한 콘크리트 포장 등으로 생태계 단절과 수질오염을 더욱 가중시켰는데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진행되면서 생태계가 많이 복원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시민단체와 행정의 협의에 따라 하천구간을 그대로 보전한 곳에서는 자연적으로 모래섬이 만들어져 있고, 그 주변으로 중대백로, 쇠백로, 왜가리, 황로 등이 먹이를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연형 하천인 김해 화포천에서는 24종의 멸종위기생물과 더불어 많은 생물들이 되살아나고 환경이 보전될 수 있도록 애써준 시민들과 환경단체의 활동을 들은 후 수생식물과 물 속 생물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은 인위적으로 조성한 도심의 하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러 생물들과 식물을 관찰하면서 자신들이 조사하는 활동 하나하나가 모여 그곳의 생태계를 지키고 보전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음을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생태명상요가

2017.07.20 16:40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76(), 13()저녁7시부터 시민환경교육센터에서 생태명상요가가 진행되었습니다.

요가는 동작들을 통해 내 몸의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면서 그 곳에 정신을 집중하고, 자신이 만든 몸을 돌아보면서 원인을 찾아 치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6월말부터는 여러 요가 동작을 진행하면서, 두 사람이 짝이 되어 경직되어 있는 몸을 이완시키고,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또 호흡법을 통해 자신의 들숨과 날숨을 느끼면서,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가 되도록 하고, 바른 자세를 익히면서 조금씩 몸의 변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오수와 오물로 뒤덮인 창원 가음정천

2017.07.14 20:21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가음정 습지공원 옆 대방4호교 아래 가음정천이 또다시 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2017. 07. 14)

지난 511일에는 수해복구공사를 하는 과정에 사용된 시멘트와 흙탕물로 인해 하천에 살고 있던 메기, 피라미, 미꾸라지, 긴몰개 등의 물고기들이 폐사를 했고, 지금은 가음정 습지공원 옆 길가에 있는 오수관이 터져서 우수관으로 오수가 유입되어 오수가 그대로 하천으로 흘러가악취와 함께 물 속 생태계를 파괴시키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8(713)에 긴급 복구공사를 해서 오수가 더 이상 유입되고 있지는 않지만, 우수관을 통해 불명수는 계속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곳은 지난 622일 남산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하천에서 물 속 생물을 조사한 곳으로 붕어, 참붕어, 긴몰개, 방게아재비, 메추리장구애비, 연못하루살이 유충 등 많은 생물들이 살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천바닥에 인분과 음식물 찌꺼기, 갈색의 슬러지 등이 쌓여 있어 깔따구와 실지렁이조차도 볼 수 없는 죽음의 공간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음정천과 남천이 만나는 야촌삼거리 아래 하천바닥도 시커멓게 썩어 악취가 심하게 나고 있으며, 남천을 거쳐서 흘러가는 물은 고스란히 봉암갯벌, 마산만으로 들어가서 바다를 오염시킬 수 있기에 더욱 우려스럽습니다.

지난 6월22일, 창원물생명시민연대와 마산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가 창원의 하천을 조사한 후 가진 2017년 창원 하천모니터링 결과발표회 때 창원시가 우수와 오수관로를 다시 재정비하고, 오수가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게끔 관리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관로정비공사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20170704 함안보하류 어류집단폐사 성명서

2017.07.04 15:40 | Posted by 마창진환경연합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성명서

 

함안보 하류 강준치 집단 폐사, 낙동강 재자연화만이 답이다.

낙동강 수문 전면 개방하고, 낙동강 재자연화를 위한 4대강사업민관공동조사단 구성하라!!!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 71일부터 73일까지 낙동강 함안보 하류 4km(임해진부근) ~ 8km(본포취수장) 사이에 강준치 2천여 마리가 집단 폐사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낙동강청은 강준치 폐사 원인에 대해 첫째는 어민들이 포획 폐사한 강준치를 불법투기한 것이며, 다음은 강준치의 산란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고 두루뭉술하게 추정하고 있다.

 

낙동강수질 민관공동조사를 요구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수질이 양호한 상태라 물고기 집단 폐사와 상관없다."고 주장하였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낙동강 수질자동측정망의 수심별(표층,중층,저층) 수온(25~26), PH(수소이온농도 7.8~8.59~11.8), DO(용존산소 8.1~11.8), EC(전기전도도 372~397) 데이터를 제시하며 낙동강의 수질은 양호한 수준으로 이번 물고기 폐사에 수질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 626일자 낙동강 함안보 남조류 개체수는 조류 경보제 경계수준인 31,811개체였다. 뿐만 아니라 당시 함안보는 한마디로 거대한 녹조 배양장을 방불케 하듯 짙은 녹조물이 고정보에 꼼짝없이 갇혀있는 꼴이었다. 또한 칠서취수장 상류인 남지철교 주변에는 썩어서 겹겹이 쌓인 녹조덩어리가 낙동강 수변을 뒤덮고, 비린내와 썩은 냄새가 진동을 하며, 그 속에 죽은 어류 10여 마리 이상이 강물을 따라 떠내려가고 있었다.

이런 상황의 낙동강을 정부의 수질자동측정망 데이터는 낙동강 수질 양호라고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어이없는 낙동강 수질자동측정망이다. 낙동강수질측정망이 유사시 발생하는 이런 낙동강 환경사고에 유의미한 데이터로 활용될 수 없다면 엄청난 예산을 들여서 설치 운영할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스럽다.

이에 이번 함안보 하류 어류 폐사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하여 민관공동조사를 요구한다.

4대강사업 이후 거대한 무덤과 같이 변한 낙동강 생태계에서 강준치가 폐사한 것은 예견된 것이다.

2016년 대한하천학회 낙동강 조사결과에 따르면 낙동강은 준설로 인하여 깊어진 수심과 보로 인하여 물의 흐름이 사라진 가운데, 강물은 저층과 표층의 물이 섞이지 않으면서 성층현상이 발생하여 저층 용존산소 결핍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낙동강 저층의 경우 용존산소가 빈약하고 뻘층이 썩어가면서 암모니아 독성이 발생할 수 있어 어류 폐사사고가 상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경고했다.

최근 하류 본류 전체로 확산된 녹조의 번성으로 인해 저층부의 산소량은 낮에 적어지고, 표층부의 산소량은 낮에 더욱 높아져 어류 폐사는 예견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낙동강 어류 중에서 산란기를 맞아 가장 예민한 강준치가 집단 폐사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61일 상시개방 효과 없다.

낙동강 수문 전면 개방하고 하루 빨리 4대강재자연화를 위한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한다.

2014721일 낙동강 칠곡보에서도 강준치 폐사사건이 있었다. 이후 매년 낙동강 하류 어민들의 그물에는 어류가 폐사한 채 올라오고 있다.

지난 61일 실시한 정부의 보 상시개방은 함안보를 고작 20cm만 내리는 찔끔 개방에 불가하여 낙동강의 녹조문제, 수생태계에 전혀 개선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함안보 하류의 어류 집단폐사 사건은 4대강 상시개방의 절실함을 다시 반증하는 것이다. 정부는 낙동강 수문 전면 개방하고 하루 빨리 4대강재자연화를 위한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해야 한다.

   

2017. 7. 4

낙동강경남네트워크 공동대표 배종혁 조현기 차윤재

 

 

저작자 표시
신고
이전 1 다음

티스토리 툴바